본문 바로가기
갤러리

나주지역혁신리더 아카데미

by changebuilder 2007. 7. 4.



나주시 지역혁신리더아카데미 '나주세움' 큰 성과
지역혁신 성공사례 발표 참석자들 큰 반향 일으켜

 

김민주 기자 minjukkr@hanmail.net

 

 

나주시가 신활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혁신리더아카데미 '나주세움'이 지역혁신 성공사례 발표를 통해 모범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12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혁신 성공사례 발표대회에서 나주시는 지역혁신리더아카데미 '나주세움'을 주제로 운영사례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나주시의 지역혁신리더아카데미는 지역혁신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혁신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많을 때만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나주시 지역혁신의 중점과제를 '사람을 준비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그 결과 전국 최초로 시민이 주인 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지난해 1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단계 발전된 2기 교육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배움을 통하여 나주를 세우자'라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지역혁신협의회 지역대학, 시민사회단체, 행정 등 다양한 그룹이 머리를 맞대고 교육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쳤다.

그 결과 나주발전의 주체적 자아를 발견해 무엇이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으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통해 문제점을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려는 능력이 함양됐다.

또한, 이슬촌과 화탑마을 등 마을만들기 우수사례가 발굴되고 나주배혁신포럼의 나주농업에 대한 비전 찾기 등이 시정에 접목되어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이런한 성공은 자발적 참여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지역자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통해 다양한 활용방안을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며 학습할 수 여건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팀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자원의 시너지를 생각하게 되고 나아가 새로운 관점의 아이디어 생산이 지역혁신리더아카데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됐다.

 

2007년 06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