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자료실

시군구 및 읍면동 조직개편

by changebuilder 2006. 6. 7.
주민서비스 전달체계가 확 바뀐다 ③
- 시군구 및 읍면동 조직개편을 중심으로 -
[ 글 싣는 순서 ]

①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개편 배경 및 추진과제
② 그 동안의 문제점
③ 개편방향 및 시군구·읍면동 조직개편 주요내용
④ 시군구 본청 조직개편 (대도시형)
⑤ 시군구 본청 조직개편 (중소도시형 / 局제 미운영 시군구 )
⑥ 읍면동사무소의 개편

개선방향 및 추진과제

◆ 기본방향

주민생활지원서비스전달체계 개편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통합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에 따라 수요자가 쉽게 접근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군구의 주민생활지원기능 강화 및 읍면동사무소의 서비스 대응성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주민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통합성)하고,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접근이 쉽고 편리하게 제공(접근성)하며, 기관별 서비스를 연계하여 중복·누락 방지(효율성)에 개편 원칙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추진과제

첫째, 시군구 본청의 주민생활지원조직 통합이다.

실·과별로 분산되어 있는 복지, 고용, 여성·보육, 주거복지, 평생교육, 문화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기능을 하나의 부서로 통합하고통합부서에 주민생활지원 종합기획, 서비스 조정·연계, 통합조합등 관련기능을 확대·개편한다.

둘째, 읍면동사무소를 주민생활지원기능 중심으로 개편한다.

일반행정·민원 중심으로 운영되는 읍면동사무소에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설치하고 인력을 확대 배치하여 주민생활지원기능 중심으로 개편하고 현장방문, 심층상담, 정보제공, 관련기관 의뢰·연결 등 현장성·접근성 기능을 강화한다.

셋째, 공공기관간 연계체계 구축한다.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공공기관(고용안정센터, 지방교육청, 보건소 등)간 연계방안을 마련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종합 정보제공시스템 구축 추진한다.

◆ 개편 후 모습

첫째, 통합성측면에서 수요자는 시군구 본청 또는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종합적인 상담·정보제공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 받고, 시군구에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보를 제공하고 의뢰·연결한다.

둘째, 접근성측면에서 읍면동에 주민생활지원 담당 인력이 확충되어 현장방문 사례관리 등 찾아가는 서비스가 실현되며 상담실 등 친근한 환경조성으로 주민편의가 제고된다.

셋째, 신뢰성측면에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및 관련기관 의뢰·연결기능 수행으로 정책 체감도가 향상되고 주민생활지원관련 충분한 상담, 현장방문 등을 통해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이 제고된다.

넷째,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기획 및 민관협력체계 강화로 자원 활용의 효율성이 증대되며 부서별 관련정책의 조정 강화로 서비스 중복이 감소된다.

<정리=노경달,rokdal@mogaha.go.kr>
등록일 2006.06.02 17:22:00

'학습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 2030-1  (0) 2006.10.15
비전 2030  (0) 2006.09.01
주민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0) 2006.05.23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편  (0) 2006.05.13
사회복지전달체계 개편  (0) 2006.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