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출산율
1.08명의 쇼크'에 대응하기 위해 초·중등 교과서 개편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아직도 인구 증가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거나,부지불식간에 핵가족이 정상적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내용 등이 개선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고 △가족친화적 사회문화 △양성평등적 가족·직장문화 등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인식 전환이 필수적이라는 판단 아래,교과서 개편 등을 통해 출산장려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가치관 형성기인 아동·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와 협의해 교육과정 개정,교과서 개편,교과서 보완지도자료
발간·보급 등의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이와 관련,한국보건사회연구원으로부터 최근 '인구 관련 교과내용 실태와 개선방향' 용역 보고서를 받아 이를 토대로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교과서 개편지침 자료'를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
연구원은 용역 자료에서 "제7차 교육과정이 만들어졌던 1998년은 저출산과 고령화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고민이 적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학습목표에 저출산과 고령화 내용이 미흡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왕석순 전주대 교수(가정학과)는 보고서에서 △학급별로 최소한 연간 12시간의 저출산·고령사회 수업을 실시할 것 △교과별로 학년당
1~2시간의 범위에서 저출산·고령사회의 문제를 교과와 관련지어 다루도록 하는 수업지침 방안을 제시했다.
예컨대 사례를 드는 수업의 경우 '어떤 가계에서 3세대에 걸쳐 1명씩의 자녀를 낳게 되면 친·외조부모 4명과 친부모·처가부모 4명 등
8명을 모셔야 하는 나는 한달에 얼마나 되는 돈을 벌어야 하겠느냐'는 식의 문제를 활용하라는 것이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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